소비자잉여, 생산자잉여, 사회적 잉여의 개념

 먼저 소비자잉여의 정의를 살피자면 소비자가 얻고 싶은 재화를 낮은 가격에 살 경우 실제 구입 가격과 최대한 지불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가격과의 차이에서 소비자가 얻는 이득 부분을 뜻하는데요, 즉, 어떤 재화에 대해 소비자가 최대한 지불할 용의가 있는 가격에서 실제로 치르는 가격을 뺀 차액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잉여의 개념

영국의 한 경제학자 A.마셜은 소비자잉여를 '소비자가 그 정도의 돈을 지불해서라도 사야 되겠다고 생각하는 가격과, 실제로 지불하는 가격의 차액'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요,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는 경제후생의 정도를 측정하는 데 중요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잉여는 구매자가 실제로 치르를 대가와 그가 주관저긍로 평가하는 대가 사이의 차액이며, 일반적으로 가격이 오르면 소비자잉여는 감소하게 됩니다. 예로 소금은 해당 재화가 없을 때 겪을 수 있는 불편에 비해 값이 싼 재화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잉여가 매우 크게 됩니다.


1. 소비자잉여의 발생 조건

  • 소비자잉여는 소비자가 시장에 참여해 이득을 얻었을 때에만 형성이 되는데요, 반대로 상품의 가격이 아무리 내려가도 소비자가 구매하지 않으면 소비자잉여는 생기기 않습니다.
  • 시장 전체의 소비자잉여는 그 시장에서 상품을 구매한 모든 개인의 소비자잉여를 합산한 값이 되므로 소비자잉여는 시장의 성과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개념입니다.
2. 소비자잉여의 경제학적 의미
소비자잉여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득을 측정하므로 정부가 경제후생을 측정할 때 유용한 지표가 되는데요, 정부의 정책은 소비자잉여를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으며, 정책이 사회에 미치는 가치의 크기는 소비자잉여의 개념을 이용해 산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자잉여의 개념


1. 생산자잉여의 경우 생산자가 상품을 시장에 판매할 때 얻게 되는 수입이 생산자에게 꼭 필요한 최소의 수입보다 커서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이윤을 뜻하는데요, 또는 여러 생산자가 서로 다른 조건에서 동일한 재화, 서비스를 생산할 경우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조건에 있는 생산자가 얻게 되는 잉여의 이윤을 뜻하기도 합니다.

2. 생산자잉여는 시장가격과 공급곡선 사이 면적의 크기로 계산할 수 있는데요, 이때 공급곡선은 생산단위당 한계비용을 나타내기 때문에 생산자잉여는 시장가격과 한계비용 사이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사회적 잉여의 개념

1. 사회적 이영는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를 합산한 값으로 설명이 되는데요, 시장이 완전경쟁을 하고 있으며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점에서 균형을 이룰 경우에 사회적 잉여는 최대가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파레토 효율'이라고 합니다.

2. 재화/서비스가 시장에서 거래될 때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가 생기는데, 이때 소비자잉여가 소비자가 재화/서비스를 소비하면서 실제로 지불하는 금적이 지불하려고 생각했던 최대의 비용보다 낮아서 절약할 수 있는 비용이라면, 생산자잉여는 생산자가 재화/서비스를 시장에 공급하고 얻는 수입이 생산자가 꼭 필요로 하는 최저 수입보다 높아서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수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생산자와 소비자가 거래하면서 추가로 얻은 각각의 이익을 합산한 것이 사회적 잉여입니다.

다음 이전